인하대학교 소상공인 경제생태계 연구센터

인하대학교
소상공인 경제생태계
연구센터

[기고문] 제대로 알아야 할 중산층 정치

이창근 교수님의 정책보고서에 관한 논평 기사

[시사IN]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중산층 개념을 재정의한 보고서가 나왔다. 국제적 의미의 중산층은 지난 10년간 축소는커녕 증가하는 추세다. 소득 상위계층 대다수가 자신을 중산층으로 인식한다.

(전혜원기자)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에서 흥미로운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의 중산층은 누구인가’라는 제목의 보고서다. 황수경 KDI선임연구위원(전통계청장)과 이창근 KDI국제정책대학원교수가 함께 썼다. 부록과 영문 초록을 포함해 237쪽 분량인 이 보고서는 왜 화제가 됐을까? 그 전에 물어야 할 질문이 있다. 지금 왜 중산층에 주목해야 하나.
중산층이란 말 그대로 상층과 하층의 중간 정도 부를 가진 집단이다. 역대 모든 정부는 중산층 확대를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설정해왔다.
‘중산층이 두텁게 형성되는 것은 균형적인 경제성장의 증거이자 동력’이며, ‘민주주의 발전과 사회통합의 중요한 토대가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보고서3쪽). 하지만 정작 어디까지가 중산층인지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 있지 않다고 이번 KDI보고서는 지적한다.

…(중략)

우리 센터의 공동 연구원인 이창근 교수님의 정책보고서에 관한 논평 기사입니다.

출처 : 시사인(https://www.sisain.co.kr/)
기사원문: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034

Share this post with your friends

Relative Site

소상공인 지역경제 정책정보마당 >

데이터 코리아 >

TEVECON 경제시뮬레이션 모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