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개국 스포티파이 사용자 분석
금-토 오후엔 강렬한 음악… 일-월 아침엔 차분한 곡 선호
문화권 상관없이 공통된 패턴… 성인 돼서도 10대때 음악 애청
[동아일보] 최근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스포티파이(Spotify)의 데이터를 분석한 연구들은 우리의 음악 취향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 코넬대 연구팀과 스포티파이 연구진이 함께한 첫 번째 연구(Park, Minsu, et al. “Global music streaming data reveal diurnal and seasonal patterns of affective preference.”)에서는 전 세계 51개국의 100만명 가까이 되는 스포티파이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시간대별, 계절별 음악 소비 패턴을 살펴보았다. 단순히 사용자들이 선택한 노래 목록뿐만 아니라, 노래의 음향적 특징과 감정적 속성을 분석해 음악이 얼마나 편안하고 차분한지 혹은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음악적 강도’를 만들어 분석에 활용했다.
분석 결과, 놀랍게도 문화권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뛰어넘는 공통적인 패턴이 발견되었다. 사람들은 늦은 밤에는 차분하고 편안한 음악을, 업무 시간에는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음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흥미롭게도 졸리고 피곤할 만한 오후 시간대에는, 소셜미디어에서 이 시간대에 표현되는 감정의 정도는 차분해진다는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음악 소비에 있어서는 사람들이 오후 시간대에 오히려 강렬한 음악을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사람들이 단순히 현재 기분에 따라 음악을 선택하는 것을 넘어 기분 전환이나 감정 조절을 위해 음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계절적 요인도 영향을 미쳐 낮의 길이가 길수록 더욱 활기찬 음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고, 적도에서 멀어질수록 이러한 계절적 패턴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더 강렬한 음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남반구에서는 이와 반대로 여성이 남성보다 강렬한 음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반구 국가들의 문화적 특성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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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센터의 공동 연구자인 KDI국제정책대학원 박재혁 교수님께서 작성하신 동아일보 기고문입니다.
코넬대와 스포티파이 연구팀이 협력한 연구를 통해 음악은 문화적이고 계절적인 요인을 뛰어 넘는 일정한 선호도를 보여주고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음악이 우리의 삶과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며, 과거의 추억을 음악을 통해 여유로운 시간을 가지는 것을 제안하셨습니다.
출처 : 동아일보(https://www.donga.com/)
기사원문: https://www.donga.com/news/Opinion/article/all/20240424/1246418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