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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정환 교수팀, 현대차 ‘자율주행 챌린지’ 우승!

[UNIST] UNIST가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경진대회에서 정상에 올랐다.

첫 출전 3위 → 1위 도약, AI 기반 완주 성공, 주행 알고리즘 고도화 성과… 상금 3천만원

전기전자공학과 전정환 교수 연구실 소속 ‘FAST(Future Autonomous Systems Team)’팀이 불과 반년 전 첫 출전에서 3위를 기록한 데 이어 단숨에 1위까지 차지하며 ‘미래 모빌리티 강자’로 떠올랐다.

지난 9월 30일 서울 ‘팩토리얼 성수’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주최한 『2025 자율주행 챌린지』 2차 대회 결승전이 열렸다. 결승은 경기 화성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K-City’와 똑같이 구현된 버추얼 시뮬레이터에서 진행됐다.

참가팀은 AI 기반 ‘엔드 투 엔드(End-to-End, E2E)’ 자율주행 방식을 활용해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 실력을 겨뤘다. 특히 2차 대회는 개발 환경도 PC에서 엔비디아 ‘Orin-X 칩’ 기반으로 전환돼 E2E 로직 적용 용이성을 극대화했다.

중략.

‘FAST’ 팀은 전정환 교수 로보틱스 및 모빌리티 연구실 학생들로 꾸려졌다. 김은총 팀장을 비롯해 김선휘, 신재찬, 이성재, 정희돈, 허성준 학생이 주축이다.

이들은 울산시 지원 UNIST 미래모빌리티연구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대학원 지원사업,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한국연구재단 융합분야 선도연구센터, 이노코어 사업 등의 지원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다져왔다.

이번 대회는 E2E 모델을 검증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기존 ‘규칙 기반’ 자율주행이 한계를 보인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 AI가 직접 데이터를 학습해 상황에 대처하는 체계가 성과로 입증됐다. ‘FAST’ 팀은 고난도 미션까지 완벽히 수행하며 이 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전정환 교수는 “자율주행 트렌드가 소프트웨어와 AI 중심으로 옮겨간 덕분에 자율주행 차량 보유 없이 1차 대회 3위, 최종 2차 대회 1위라는 고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 UNIST 자율주행 기술 연구로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특히 한국연구재단 융합분야 선도연구센터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연구 지원을 바탕으로 이뤄진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출처 : UNIST(https://unist-kor.unist.ac.kr/)
기사원문: (https://news.unist.ac.kr/kor/20251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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